통신판매업 폐업신고 바로가기




위 버튼 누르시면 신청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통신판매업 폐업 신고를 해야 하는 이유

  1. 법적 의무 사항

    통신판매업 신고를 한 사업자는 영업을 종료할 경우 반드시 폐업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전자상거래법(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2. 과태료 부과 방지

    통신판매업 폐업 신고는 5일 이내에 해야 하며, 기한을 넘길 경우 최대 5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통신판매업을 폐업 신고하지 않으면 사업을 계속 운영하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각종 세금 및 법적 책임이 지속될 수 있어 불필요한 부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불필요한 세금 및 부담 예방

  4. 소비자 보호 및 신뢰 유지

    폐업 신고 없이 운영을 중단하면, 기존 소비자들이 환불 및 교환 요청을 할 수 없거나 법적 분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를 방지하고 원활한 마무리를 위해 폐업 신고가 필요합니다.
    폐업 신고를 하지 않으면 기존 사업 기록이 남아, 추후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통신판매업 신고 시 기존 신고 기록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5. 사업 정리 및 향후 신규 사업에 영향 방지

정리하면, 통신판매업 폐업 신고는 법적 의무이며, 과태료 방지, 세금 문제 예방, 소비자 보호, 향후 사업 진행을 위해 필수적인 절차입니다.


초간단 통신판매업 폐업 신고 절차

통신판매업 폐업 신고는 사업자 폐업 신고와 별개로 진행해야 하며, 신고 기한인 5일 이내에 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1. 정부24 접속 및 로그인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하여 로그인
    검색창에 "통신판매업 폐업 신고" 입력
    상단에 "폐업" 카테고리가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
    아래 필수 정보를 입력

  2. 통신판매업 폐업 신고 페이지 찾기

  3. 폐업 신고서 작성